자료요약
최근 쇼핑은 매장에서 단순히 필요한 제품을 찾고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재미, 즐거움, 현실도피 등을 추구하는 체험적 감성행위까지 포함하는 개념으로 확장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소비자들의 생활공간으로 성장해온 커피 브랜드 매장을 대상으로 소비자의 매장 내 환경요인에 대한 평가가 매장만족도 및 제품만족도, 추천의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살펴보기 위해 매장의 물리적 환경 요인으로 인테리어, 머천다이징, 매장내 프로모션, 매장의 위치를 설정하고 인적 환경 요인으로 종업원을 설정하였으며, 이러한 매장 환경요인이 소비자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해보았다.
연구결과, 매장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인테리어, 제품, 종업원 요인들에 대한 소비자의 평가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제품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제품에 대한 평가가 유일하였다. 매장만족도 및 제품만족도가 추천의사에 미치는 영향의 경우, 매장만족도는 추천의사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만 제품만족도는 그렇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 매장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인테리어, 제품, 종업원 요인들에 대한 소비자의 평가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제품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제품에 대한 평가가 유일하였다. 매장만족도 및 제품만족도가 추천의사에 미치는 영향의 경우, 매장만족도는 추천의사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만 제품만족도는 그렇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매장의 물리적 환경요인: 인테리어
2. 매장의 물리적 환경요인: 머천다이징
3. 매장의 물리적 환경요인: 매장내 프로모션
4. 매장의 물리적 환경요인: 위치
5. 매장의 인적 요인: 종업원
Ⅲ. 연구문제
Ⅳ. 연구 방법
1.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방법
2. 사전조사의 진행
3. 본조사의 진행
4. 변수의 측정
Ⅴ. 연구결과
Ⅵ.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Ⅱ. 이론적 배경
1. 매장의 물리적 환경요인: 인테리어
2. 매장의 물리적 환경요인: 머천다이징
3. 매장의 물리적 환경요인: 매장내 프로모션
4. 매장의 물리적 환경요인: 위치
5. 매장의 인적 요인: 종업원
Ⅲ. 연구문제
Ⅳ. 연구 방법
1.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방법
2. 사전조사의 진행
3. 본조사의 진행
4. 변수의 측정
Ⅴ. 연구결과
Ⅵ.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옥외광고
인테리어
머천다이징
매장위치
매장 환경적요인
소비자만족도
쇼핑
커피 브랜드 매장
매장만족도
제품만족도